본문 바로가기
영화정보

영화 벤허(1959) 줄거리 등장인물 및 평가

by 아임어기버 2023. 6. 22.

벤허
벤허

목차

    영화 벤허(1959) 줄거리

    영화 '벤허'는 1959년에 제작된 대표적인 역사 드라마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로마 제국 시대의 이스라엘을 배경으로 벤허라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그립니다. 벤허는 예루살렘의 대부호 주다 벤허로서 친구인 메살라와 함께 자란 유대인입니다. 그러나 메살라는 로마 제국을 위해 벤허에게 협력을 요청하고, 유대인들을 배신하지 않으면 우정을 유지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벤허는 친구의 요청에 거부하며 동포들을 배신하지 않을 다짐 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로마 총독이 임명되면서 벤허 일가는 반역 혐의로 체포됩니다. 메살라는 자신의 출세를 위해 벤허를 갤리선의 노예로 만들고, 벤허의 어머니와 여동생을 지하감옥에 가둡니다. 벤허는 노예로 전락하고 나자렛 마을에서 갈증과 힘들게 살아가는 동안 예수 그리스도에게 물을 받게 됩니다. 로마 군인들은 벤허에게 물을 주지 말라고 명령했지만, 예수는 벤허에게 물을 주며 로마 군인들은 예수의 용안에 위협을 느끼고 물러납니다. 벤허는 예수의 도움을 받아 강해지고 복수를 다짐합니다. 그의 이야기는 갤리선에서의 노예 생활과 도망, 피와 폭력이 얽힌 경기에서의 운명과 로마 제국에 맞서는 유대인들의 저항을 그려냅니다. 벤허는 치열한 전투와 모험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유대인들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싸웁니다. 이야기는 벤허의 복수와 자유를 위한 전쟁, 그리고 벤허와 메살라 사이의 갈등과 우정의 끝을 그립니다. 벤허가 자신과 가족을 구하기 위해 어둠 속에서 힘들게 싸워나가는 모습과 예수와의 만남이 이야기를 더욱 감동적으로 만듭니다. 이렇게 영화 '벤허'는 유대인들의 저항과 투쟁, 우정과 복수, 신앙과 희망을 테마로 하며, 장대한 스케일과 강렬한 연기, 매혹적인 스토리로 시청자들에게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영화 경험을 선사하였습니다.

     

    영화 벤허(1959) 등장인물

    벤허(배우 찰턴 헤스턴) - 벤허는 로마 제국의 갤리선 노예에서 시작해 놀라운 운명을 거듭한 주인공입니다. 처음에는 로마 제국의 갤리선 노예로 어머니와 여동생과는 멀리 떨어져 살았습니다. 그러나 로마 제국의 제독인 아리우스에 의해 구출되고, 아리우스와 친구가 되어 로마로 돌아갑니다. 벤허는 자신의 뛰어난 기량으로 로마의 전차경주에서 승리를 거두며 유명인사가 되었습니다. 그는 로마 제국의 귀족으로 승진하고 상당한 재산과 명성을 얻었지만, 자신의 어머니와 여동생을 찾기 위해 유대로 돌아갑니다. 메살라에게 복수하기 위해 전차경주에 참가하며 결국 승리하게 됩니다. 그 후 로마 제국의 갓 유대 총독인 본티오 빌라도에게 월계관을 받게 되었고, 메살라와의 대결에서 이기고 모든 것을 잃은 메살라에게 복수를 완수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메살라의 말을 듣고 슬픔과 분노에 절망하는데, 에스더의 조언으로 병자를 낫게 하는 기적을 일으키는 젊은 랍비 예수를 찾아가기로 합니다.
    아리우스(배우 잭 호킨스) - 아리우스는 벤허를 로마 제국의 갤리선 노예에서 구출한 제독입니다. 그는 벤허를 구출한 후 개선장군이 되어 로마로 귀환합니다. 벤허가 로마의 전차경주에서 승리를 거두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벤허에게 로마 제국으로 돌아오길 바라지만, 벤허의 의지를 존중하고 보내주며 친구 관계를 유지합니다. 그는 벤허에게 갤리선 노예에서 로마 제국 귀족으로의 상승을 가능하게 해줬으며, 벤허가 메살라에게 복수를 달성한 후에는 자신의 가문과 재산을 벤허에게 물려주겠다고 선언합니다.
    메살라(배우 하야 해러릿) - 메살라는 벤허의 전차경주의 경쟁자이자 원한을 품고 있는 캐릭터입니다. 벤허와 유대에서 어린 시절부터 함께 자랐지만, 로마로 올라가며 이들은 적으로 전락합니다. 메살라는 로마의 전차경주에서 벤허와 대결하며 끝내 패배합니다. 패배한 후 로마에서 모든 것을 잃은 상태에서 벤허에게 복수하기 위해 그의 어머니와 여동생을 감옥에 가두고, 벤허에게 자신의 말을 돌려주면 모든 원한을 잊을 것이라고 제안합니다. 그러나 벤허의 도움으로 감옥에서 풀려난 후 메살라는 로마에서 절망하며 자신의 선택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영화 벤허(1959) 평가

    영화 "벤허"는 그리스도교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종교적인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영화 역사상 가장 좋은 영화 중 하나로 평가받습니다. 실제로 영화 내에서 그리스도교적인 주제와 예수의 등장 시간은 제한적이며, 그런 내용도 자연스럽게 전달됩니다. 영화는 폭력에 대한 복수의 악순환을 사랑과 용서로 끊어야 한다는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주제를 넘어서도 영화는 호쾌한 스토리와 깔끔한 내용 전개로 관객들을 매료시키며, 화려한 액션과 스케일로 명작으로 꼽힙니다. 전차경주 장면의 스케일과 액션은 뛰어나며, 음악 역시 영화에 적절하게 사용되었습니다. 이 영화는 그리스도교적인 가치관을 넘어서도 탁월한 작품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영화 벤허와 작곡가 로저 미클로시의 음악은 다른 작품에서도 사용되었으며, 벤허의 몇몇 BGM은 로마 토탈 워의 SPQR 모드에도 사용되었습니다. 이상 영화 벤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